정작 해외에선 ‘건강한 한 끼이자 ‘힙한 음식으로 통하는 것이다.
치열한 작품에 대한 안이한 독서 아닐까.책이 발간된 1970년대와 지금 가장 다른 것은 난쟁이의 세계가 아니라 그 반대편 같다.
출처는 정확히 모르겠고 민중문학 진영의 평론가가 그런 발언을 했다고 2000년대 기사들에 인용된 것만 보았다.투기꾼을 처단한 앉은뱅이에게 꼽추는 내가 무서워하는 것은 자네의 마음야.인터넷에서 이 책의 독후감을 검색하면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얘기이기도 하다.
저희들도 난장이랍니다.아직도 세상은 그대로다라는 식의 내용이 많았다.
플랫폼 노동 현장에서는 누가 누구를 착취하는 걸까.
우리는 한편이에요라는 대사에 동의하느냐.분명 그사이 텍스트 밖에서 ‘난쏘공 신화라는 것이 만들어졌다.
작품이 아니라 작품을 둘러싼 환경이 한심하도록 이분법적이었다.주민들이 철거반원을 구타해서 앞니를 부러뜨리는 장면에서 나온다.
그래서 책을 두 번째로 읽는데.플랫폼 노동 현장에서는 누가 누구를 착취하는 걸까.